2009년 8월 7일 금요일

2NE1 폭풍, 위기의 여성 아이돌 그룹들.

연습생 시절이 있다손 치더라도, 이들의 정확한 데뷔는 빅뱅과 함께한 Lollipop 앨범이 발표된 올해 3월 쯤이다. 6개월 남짓이 흐른 현재 시점에서, 이들이 국내 여자 아이돌 그룹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이토록 대중들이 2NE1의 음악을 선호하는 까닭을 곰곰히 생각하건데, 여지껏 보던 여타 여자 아이돌 그룹과는 다른, 2NE1만의 무엇이 있다 생각되었고 더하여 대중들의 기호도 서서히 변화해가는 추세가 엿보엿다. 유달리 데뷔 초부터 무시무시한 영향력을 과시하는 2NE1. 이들을 분석해보자.

 

- 현재까지 이어오던 여자 아이돌 그룹의 추세.

 

소위 말해, 국내 아이돌 그룹들은 돌려가며 대중들의 눈과 귀에 오르내렸다. 한 그룹이 활동을 하고, 그 그룹이 들어가면 다시 새로운 그룹이 나오는 식의. 이렇다할 커다란 경쟁 구도가 보이지 않았으며, 굳이 경쟁 관계라면 소녀시대와 원더걸스 쯤으로 생각할 수 있겠으나 이러한 경쟁 양상도 콕 찝어 누가 낫다 누가 모자라다 우위를 점하기 힘들었다.

 

 

대개는 소녀시대 중심으로 원더걸스와 카라, 에프터 스쿨, 브라운 아이드 걸스 등이 주변부에 위치하고 있었고 이러한 현상은 최근 1~2년에 걸쳐 그 맥을 유지하고 있었다. 허나, 최근에 와서 이 판은 완벽히 깨졌다. 파투 내기의 장본인은 2NE1.

 

- About 2NE1

 

멤버 구성은 간단하다. 보컬 두 사람과 보컬과 랩을 겸하는 두 사람.

 

 

우선 메인 보컬 박봄이다.

올해 25세. 이미 여러 번 언론매체를 통해 알려진 바, 박봄은 버클리 음대생이다. 중학교 때부터 가수를 꿈으로 삼고 부단히 노력한 결과, 거기에 음악적인 재능까지 보태져 버클리 음대에 들어가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소속된 YG엔터테이먼트에 들어가기 위해 3년이란 시간이 걸렸고, 4년 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다고 하니, 가히 오랜 노력의 결과가 박봄을 지금의 자리에 오르게 해 주었는지도 모르겠다. 데뷔전 이효리의 뮤직 비디오 'Anystar' 에 출현한 이력이 있다.

 

다음은 박봄과 더불어 보컬을 맡고 있는 박 산다라이다.

박봄과 동일하게 84년 생 올해 25세다.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가족들이 필리핀으로 이주를 했고, 그곳에서 어린 시절과 학창 시절을 보냈다고 한다. 19살이 되던 해에 가수의 꿈을 안고, 필리핀 방송국 ABS-CBN에서 주최하는 스타 서클 퀘스트'라는 서바이벌 쇼의 오디션에 참여, 당당히 2위를 차지하며 오디션에 통과한다. 후에 필리핀에서 자신의 이름이 붙은 앨범 'Sandara'를 발표하기도 하였으나, 고국인 한국에서 활동하기 위해 귀국, YG엔터테이먼트의 연습생이 된다.

 

 

팀의 리더, 씨엘. 보컬겸 랩을 담당하고 있다.

본명은 이채린. 91년 생으로 올해 19세다. 어려서부터 일본, 프랑스 등 외국에서 자주 살았으며 전해지는 바로는 4개 국어를 구사한다고 한다. 감각적인 랩으로 이미 실력을 확실하게 입증해 보였고, 더불어 보컬으로도 손색이 없을 만큼 뛰어난 가창력을 소유하고 있다. 데뷔전 엄정화의 'DJ'에 피처링을 한 이력이 있다.

 

 

끝으로 보컬겸 랩을 담당하고 있는 공민지.

팀의 막내. 94년 생으로 올해 16세다. 익히 알려진 바, '병신춤'으로 인간문화재로 지정된 공옥진 여사의 손녀다. 어려서부터 춤을 좋아하였고, 타고난 재능을 발휘, YG엔터테이먼트에서 타고난 춤꾼으로 입에 오르내리며 오디션에 통과했다. 13살부터 연습생 시절을 보냈으며, 파워풀한 댄스가 장기다. 최근, 고교 진학을 포기하면서 차후 학업 문제는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이 쏠린다.

 

- 2NE1이 근간 대중 음악 시장에 미친 영향

 

 

솔직히 빅뱅과 함께한 Lollipop의 성공을 지켜보면서, 이들의 음악적 재능을 가늠해 보기도 했으며 더불어 이들이 현재의 아이돌 그룹의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예상하기도 했다.

 

빅뱅과 함께했던 Lollipop 앨범을 시작으로 Fire로 곡 이름 만큼이나 뜨거운 불을 붙였고, 7월 초 핵폭탄급 미니 앨범을 발매 함으로써 그들의 여자 아이돌 그룹 1위 자리 탈환 작전은 시작됬다.6월 말 발매되어 기존의 자리를 지키던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는 2NE1의 I Don't Care에 여지없이 무너졌고, 컴백 무대를 다지고 있던 카라와 브라운 아이드 걸스는 그들의 위력에 고개를 숙였다. 비슷한 시기에 나온 전 원더걸스 멤버였던 현아를 중심으로 구성된 포미닛 역시 그리 힘을 쓰지 못했다.

 

 

하여, 그동안 2NE1의 성장을 지켜보던 여타 여자 아이돌 그룹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데뷔한지 얼마 안된 신인 그룹이 오랫동안 자리를 지켜오던 소녀시대를 순식간에 뛰어 넘어버렸으니.

 

허나,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그들의 무엇이 이토록 그들을 지금의 자리에 올려 놓았는가 하는 것이다.

 

- 2NE1의 음악, 혹은 그들의 음악적 역량.

 

어찌보면, 대중들에게 어필되는 2NE1만의 또렷한 무언가가 분명히 존재함을 그들 스스로가 증명해 보이고 있는듯 하다.

 

 

데뷔초, 이들은 '여자 빅뱅'으로 불렸다. 현재까지 빅뱅이 구축해온 이미지나 그들의 음악적 스타일만 보아도 대중들에게는 대개 '실력파'로 인정된다. 2NE1을 상층부로 이끄는 힘도 '실력파' 이거나 그와 유사한 무언가 일테다.

이제껏 나오던 여자 아이돌 그룹은 전반적으로 외모, 간단히 말해 비주얼 중심의 그룹들로 묶을 수 있다면 지금의 2NE1은 그들만의 음악적 역량으로 다른 아이돌과 판이하게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간단한 예로 빅뱅을 보아도 그렇다. 과거 신화,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등 비주얼 중심의 그룹과는 다른, 그들만의 음악적 역량으로 여타 그룹과 경합을 벌였고 당당히 정상의 자리를 탈환했다.

 

 

- 대중들의 기호의 변화

 

결과적으로 대중들의 음악적 기호의 변화가 나타난다. 늘상 보여지던, 예쁘고 잘생긴, 소위말해 '우월한' 비주얼을 가졌음에도 짤막한 소모성 음악이나 누가 들어도 왠지 모를 빈약함이 느껴지는 음악, 가창력이 부재된 음악을 던지는 지금까지의 아이돌보단, 좀 더 탄탄한 실력으로 무장한(어찌보면, 비주얼은 둘째 문제다.) 아이돌의 음악이 좀 더 끌렸는지도 모를 일이다.

 

 

동시에 여타 아이돌 그룹에게도 다양한 요소가 요구된다. 현재까지 유지해오던 비주얼 중심의 음악, 다른 아이돌 그룹과 '차별화' 되지 못한 음악을 남발하는 그룹은 더 이상 수명을 이어가기 어렵다. 흔히 이르길 패션의 '트렌드'는 하룻밤 사이에도 달라지기 십상이라 하지만, 음악에서의 그것 역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고 그와 더불어 진화한다.

 

 

아이돌임에도 탄탄한 음악적 역량을 기반으로 확연히 대중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음악, 좀 더 참신하고 업그레이드된 음악을 요구하는 대중들의 기호에 알맞게 대중 음악 시장에서 그들이 살아남기 위해선 동시에 그들 역시 진화하고 더욱더 성숙한 음악적 역량이 필요하다.

 

-향후 2NE1, 그리고 여타 아이돌 그룹.

 

물론 앞으로의 진행은 각기 그룹의 팬들이나 다른 대중들에게도 무척이나 재미있는 대립 구도가 형성되지 싶다.

이미 대중 음악 시장의 노른자위를 차지한 2NE1을 다른 아이돌 그룹이 어떠한 견제를 통해 다시금 정상을 되찾을 것이며, 그에 2NE1은 어떤 음악으로 다시금 대중들의 귀를 즐겁게 해줄지 이목이 집중된다.

 

 

이러한 자그마한 변화와 진보를 거듭하다보면 언젠간 일본, 미국, 유럽 시장까지 적용 가능한 국내 음악이 나오리라 믿으며 동시에 여러 아이돌 그룹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

 

                                                                                                                   
 

더 많은 분들이 읽을 수 있게 view on 꾹 좀 눌러주세요 ^^

댓글 2개:

  1. 소녀시대가 언제부터 걸그룹 중심이었죠?



    원더걸스와 쌍벽을 이룬거죠



    원더걸스가 소녀시대를 중심으로 주변에 포진한게 아니라



    소녀시대vs원더걸스 죠



    글 쓰신분 소녀시대 팬인가 보네

    답글삭제
  2. 솔까말 2ne1은 빅뱅의 이미지에 묻어가는 경향이 쫌 있음ㅋ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