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13일 목요일

브아걸, 걸그룹 정상으로 갈 수 있을까?

최근 ‘Abracatabra'를 발매한 브라운아이드걸스(이하 브아걸)의 인기가 하늘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최근 걸그룹 열풍을 반영한다고 하더라도 굉장한 인기이다. 음반을 발매하자마자 각종 음원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브아걸의 ‘시건방춤’ 또한 각종 커뮤니티에 소개되며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 브아걸의 탄생

 

  2006년 3월 9일 'Your story'라는 앨범으로 가요계에 데뷔했다. 데뷔곡은 ‘다가와서’ 지금의 브아걸의 노래와는 많이 다른 풍의 노래이다. 빅마마와 같은 보컬을 중시하는 4인조 가수였다. 앨범 평에도 ‘3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친 여성 보컬 그룹’, ‘기존의 R&B 보컬그룹에서 느낄 수 있었던 풍성하고 완벽한 화음과 그루브, 시원한 창법을 그대로 둔 채 힙합비트와 기성랩퍼의 참여가 더해져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R&B 보컬그룹’ 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다. 처음 브아걸은 보컬을 중시한 그룹이었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리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1집을 마무리하게 된다.

 

- 변화의 시작

 

  조pd와 함께한 ‘Hold the line'이란 노래와 ‘오아시스’란 곡으로 대중들에게 약간의 어필을 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 두 노래는 1집의 보컬을 중시한 노래가 아닌 여름노래 즉, 댄스 노래라는 점이다. ‘Hold the line'과 ’오아시스‘를 통해서 브아걸은 댄스풍의 노래도 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으며 대중들의 시선에 들어오는 효과를 얻었다. 가인&용준 이 부른 ‘Must have love'라는 노래가 있지만 'Must have love'는 가인 혼자서 부른 노래라 브아걸 전체의 노래라고 부르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 L.O.V.E, 어쩌다, My Style

 

  2008년 1월에 발매한 싱글앨범 ‘Love'는 브아걸을 인기 여성그룹의 반열에 올려놓게 되는 곡이 된다. 이전까지 발라드와 댄스곡을 적절히 섞게 되었다면 ’Love'이후에는 댄스곡위주의 브아걸이 되기 시작하는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한 라디오 방송에서 발라드와 댄스곡 중 어느 장르가 더 브아걸 스럽냐는 질문에 브아걸은 발라드 곡이라고 했다. 그러나 대중들이 댄스곡을 더 좋아하는 것 같고, 가수는 대중들의 사랑을 얻어야 되고 또 자신들 또한 노래를 부르며 기분이 더 좋기 때문에 댄스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하였다. 즉, ‘Love'의 대히트 이후 브아걸의 노래 성향은 댄스 쪽으로 서서히 기울기 시작하였고 ’어쩌다‘, ’My style'까지 연이은 댄스풍 노래의 히트로 브아걸은 완전히 댄스가수로 바뀌게 되었다.

 

- ‘Abracatabra’

 

  ‘Abracatabra'는 브아걸을 걸그룹의 정상에 올려 놓는 신호탄이 되고 있다. 2009년 소녀시대, 2ne1, 4minute등이 나오며 걸그룹 시대를 열고 있다. 그리고 브아걸와 카라가 함께 앨범을 내며 걸그룹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브아걸이 내놓은 ‘Abracatabra’는 지금까지 보여준 댄스에 브아걸의 성숙한 섹시미와 무대위에서의 퍼포먼스가 한단계 더 발전된 모습이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후크송’계열의 노래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노래가 ‘후크송’을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진 노래가 아니지만 듣는 입장에서는 후크송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한 일렉트로닉과 반복되는 리듬으로 인해 자칫 브아걸의 가창력이 묻힐 수도 있다는 단점도 어느정도 보인다.

 

- 정상에 오를까?

 

  2009년 가요계는 말 그대로 걸그룹 전성시대다. 2009년 초반 소녀시대 ‘gee'와 카라 ’프리티 걸‘이 걸그룹 열풍의 신호탄을 열기 시작하더니 6월 이후에는 2ne1, 4 minute이 선보이며 걸그룹 열풍을 이어가고 또한 브아걸, 카라, 티아라등이 연이어 앨범을 내며 말 그대로 걸그룹이 득세하는 가요계가 되었다. 그렇다면 브아걸은 다른 걸그룹에 비해 어떠한 매력이 있을까? 브아걸의 평균연령은.. 다른 걸그룹에 비해 높다.. 하지만 그만큼 가창력이 뛰어나며 성숙한 보이스가 장점이다. 그리고 Love 이후에 댄스가수로서의 매력도 선보이고 있다. 멤버들의 개성도 강하다. 미료, 제아, 가인, 나르샤로 이루어진 브아걸은 래퍼와 보컬등이 적절히 이루어진 그룹이다. 지금의 추세는 각종 음원차트 1위를 차지하며 2막 걸그룹의 전쟁에서 한발 앞서나가는 듯 보이지만 다른 걸그룹 또한 새로운 매력들을 선보이고 있다.  가창력이라는 장점을 가진 브아걸이 걸그룹의 홍수 속에서 정상에 오를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올 해 가요계를 지켜보는 재미중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더 많은 분들이 글 읽을 수 있게 View On 도 꾹 눌러주세욤 ^^

댓글 1개:

  1. 인천시민과 함께 하는 2010 인하가족 한마당 (축하공연: 브아걸)





    인하대학교 총동창회는 오는 5월5일(수)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인하대학교 야구장에서“인천시민과 함께하는 2010인하가족한마당”을 개최합니다.





     *공식행사(14:00~14:30)

     개회식 및 비전선포식



     *놀이마당(11:00~17:00)

     상설놀이체험

    페이스 페인팅, 캐리커쳐, 삐에로 풍선, 비누방울, 다트게임

     어린이 항공 우주 체험

    우주여행터널, 우주 무중력 체험, 낙하산 체험, 도전!달 착륙

     어린이 놀이터

    슬라이딩 놀이터 에어바운스



     *축하공연(14:30~16:30)

     인하대 동아리 축하공연

    응원단 아세스, 댄스동아리 FLEX, 창작 가요 동아리 꼬망스, 풍물동아리 풍물사랑

     특별출연

    인천의 노래 문보라, 미스터 코리아 강경원, 오창민, 김정진

     인기 연예인 축하공연

    박준형과 개그 패밀리, 브아걸

    답글삭제